공장바닥 콘크리트폴리싱 (장마철의 작업)
수도권에 물폭탄이 쏟아지는 장마철에도 에코그린플로우텍의 콘크리트폴리싱 작업팀은 현장에서 최선을 노력을 다해 작업하고 있습니다.



콘크리트폴리싱 작업 전
작업 전의 현장 바닥입니다 구조크랙을 예방하기 위해서 건식줄눈 컷팅작업이 완료된 바닥입니다.



콘크리트폴리싱 : 메탈작업
콘크리트폴리싱 작업의 첫 번째 단계는 콘크리트 면의 가장 가벼운 부분인 레이턴스를 제거하고, 테라조 형태로 나타나는 종석(골재)의 크기나 모양을 판단하는 메탈작업을 진행합니다.


콘크리트폴리싱 : 보수 및 그라우팅작업
메탈작업 후 콘크리트의 속살이 드러나면 비로소 보이는 크고 작은 구조크랙 등 바닥의 상처를 메워 주는 보수작업을 진행합니다.



콘크리트폴리싱 : 강화제 작업
타설 된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강화시켜주는 강화제를 바닥에 흠뻑 적셔 줍니다.
장마철이라 강화제 작업에 어려움이 많습니다.



콘크리트폴리싱 : 마감코팅 전 바닥
공장건물이 건축된 곳의 지형적 특성상 바닥에서 올라오는 습으로 인해 레진작업을 하면 할수록 바닥이 검게 변하면서 습기가 올라옵니다… 어쩔 수 없이 바닥을 토치로 말려주는 작업을 수없이 진행해봐도 하늘이 뚫린 듯 내리는 장맛비로 인해 바닥의 습기를 이길 수가 없네요.



콘크리트폴리싱 : 마감용 코팅제 광택 작업
잠마철의 습기로 인해 계획된 레진작업 단계인 #400을 다시 #200 단계로 내려준 뒤 마감용 코팅제를 도포했습니다 이제 이 바닥의 마무리 작업인 광택 작업을 위해 배풍기 등으로 열심히 말려준 뒤 광택기를 돌려줘서 마감을 하기로 했습니다.
지금 사진으로 보여지는 어두운 부분은 시간이 지나 건조가 되면 없어지는 부분이라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설명을 드리면서 광택작업을 준비하였습니다.






콘크리트폴리싱 : 광택작업 후 마감
콘크리트폴리싱 작업을 하면서 그 결과물이 최고 이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작업을 하지만 이번의 경우처럼 장마철에 하는 작업 이거나 바닥의 방수 작업이 부족한 경우, 혹은 콘크리트 타설 후 양생 기간이 부족하여 바닥에서 습이 올라오는 등의 변수는 항상 있습니다. 이번 결과물의 만족도가 최고는 아니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고 양해해 주신 현장 관계자분께 감사한 마음입니다.
에코그린플로우텍의 콘크리트폴리싱입니다. (#200 레진 : 쉴러코팅마감)